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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국제방송영상마켓 2024’로 세계 방송영상의 미래 열다

이정재 배우, '선재 업고 튀어' 제작진 등 초청, 다양한 강연과 토론회 진행

 

데일리굿타임 유다영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코엑스(서울 삼성동)에서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BroadCastWorldWide) 2024’를 개최한다.

 

2001년에 처음 개최된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뿐 아니라 해외 주요 구매자들의 주목을 받는 아시아 최대 국제 방송영상콘텐츠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작년에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케이-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약 9,809만 달러(약 1,328억 원)의 역대 최고 수출 계약 실적을 달성했다.

 

올해도 국내외 기업과 해외 구매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국제교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국제방송영상마켓, 글로벌 무대의 미래를 열다(Dynamic Content, Global Stage-BCWW)’를 주제로 ▴방송영상콘텐츠 전시, 사업 연계(비즈 매칭), ▴방송영상콘텐츠 해외 진출을 위한 ‘온에어(OnAir)’ 홍보 행사, ▴콘텐츠·케이-포맷 시연회, ▴세계 방송영상산업 동향 및 전망에 대한 다양한 강연,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K-OTT) 홍보관 운영 등을 통해 케이-콘텐츠를 전방위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 프랑스 국가관 최초 설치, 해외 주요 구매자 참석 등 국제 행사로서의 위상 강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주요 영상, 플랫폼 기업 277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12개 부스를 운영한다. 프랑스와 일본, 대만은 각 국가 공동관을 설치해 자국의 기업들이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지원한다. 프랑스 국가관은 서유럽 권역 최초로 운영되는 만큼 프랑스 대표 영상·미디어 기업 ‘미디어완(Mediawan)’, 영화 제작사 ‘고몽티브이(Gaumont TV)’ 등 관련 기업 5개사가 참가하고, ‘프랑스에서의 케이 콘텐츠 소비 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도 마련한다. 또한 비비시(BBC) 산하 ‘비비시(BBC) 스튜디오’, 중국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아이치이(iQIYI)’ 등 해외 주요 방송영상산업 관계자도 참여해 국내외 제작사, 구매자 등과의 활발한 교류가 기대된다.

 

국내 유수 기업 약 180개사도 참가 등록을 완료했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쿠팡플레이’는 처음으로 독립관을 설치해 스포츠 특화 플랫폼 전략을 홍보한다. 지상파 3사와 시제이이앤엠(CJ E&M), 에스엘엘(SLL), 스튜디오지니, 래몽래인 등도 각 기업의 대표 작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케이-콘텐츠 해외 진출 위한 ‘온에어’ 행사, 광고 기반 무료 실시간 재생(스트리밍) 서비스(FAST) 대상 케이-콘텐츠 유통상담회 등 진행

 

문체부와 콘진원이 추진하고 있는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참여한 작품들을 집중 홍보하는 ‘온에어(OnAir)’ 행사(8. 27.~28.)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제작자와 구매자, 투자사 간 사업 상담 기회 제공, ▴방영 예정작을 선보이는 시연회(쇼케이스), ▴다채로운 콘텐츠 트레일러 상영회 등을 진행한다. 27일에는 최근 새로운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실시간 재생(스트리밍) 서비스(FAST) 사업자(삼성티브이플러스, 엘지채널)를 초청해 제작사 등과 케이-콘텐츠 유통상담회를 열고 신규 유통망 발굴과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 배우 이정재, '선재 업고 튀어' 제작진 등 주요 인사 초청, 업계 최신 동향 조망

 

8월 27일과 28일에는 국내외 주요 연사들이 최근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환경 변화와 최신 동향을 조망하는 강연이 열린다. 27일, 첫 번째 특별 분과에서는 '오징어 게임', '스타워즈' 시리즈의 이정재 배우를 초청해 ‘글로벌의 중심, 케이-콘텐츠 위상’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이정재 씨는 배우이자 감독, 제작자로서 방송 콘텐츠 시장에서 큰 활약을 보여준 만큼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위한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8일에는 미국 소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라쿠텐비키’에서 133개국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의 제작사(본팩토리)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의’를 통해 드라마의 세계적 흥행비결을 알아본다.

 

▲ 8. 24.~30.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K-OTT)’ 홍보관 운영, 주요 방영작 홍보

 

행사 개막에 앞서 8월 24일(토)부터 30일(금)까지 코엑스 1층에서는 ‘케이-온라인동영상서비스(K-OTT)’ 홍보관을 운영한다. 티빙, 웨이브, 엘지유플러스 모바일 티브이, 쿠팡 플레이 4개사가 참여해 '이재, 곧 죽습니다', '소년시대', '거래', '브랜딩 인 성수동' 등 문체부와 콘진원이 제작 지원한 작품 등의 주요 영상과 포스터, 소품 등을 전시한다. 홍보관에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별 방영 작품을 감상하고, ‘포토존’,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즐길 수 있다.

 

문체부 김용섭 미디어국장은 “올해로 24회를 맞이한 ‘국제방송영상마켓’은 케이-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함께 국내외 주요 산업 관계자가 교류하는 아시아 주요 국제 방송 마켓으로 부상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